본문 바로가기

공정무역이 당신에게 선물 : 세계 공정무역의 날 한국 페스티벌

반응형



공정무역은 무엇일까?
있는 그대로의 의미를 풀자면 '공정한 무역'이지만, 사실 그 말만 듣고서는 감이 잡히지 않는 것도 사실.
공정무역 커피나 공정무역 초콜릿이야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그것 말고 더 아는 게 없기도 했다.
친한 선배를 따라 찾아간 공정무역 페스티벌은 100% 알았다라고 말할 수는 없어도
조금은 알 것도 같다는 생각이 드는 행사였달까.




얼마 만에 찾은 광화문광장인지 모르겠다.
행사 때문인지 날씨가 좋아서인지 벌써 광화문 광장에는 사람이 바글바글.
조그마한 손수레에 실어있는 팜플렛을 집어 들고 가볍게 산책하는 기분으로 돌기 시작했다.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기면 공정무역을 경험할 수 있는 자그마한 공정무역 KIT를 받을 수 있다. 
꼭 받아내겠다는 생각으로 가위바위보에 임했는데, 나름 머리를 너무 쓴 탓인지 2판을 연이어 졌다.
근데 잘 보니 스탭은 어떻게든 져 주려고 노력하고 있는 게 아닌가. 그 노력 덕분에 겨우 세 판째에 이기고 받을 수 있었다.


귀여운 그림이 그려져 있는 이 봉투 안에는 공정무역으로 만든 핫초코와 커피가 들어있다.
생각지도 못한 선물에 기분이 덩실덩실.




공정무역은 말 그대로 모든 생산활동을 '공정하게' 하겠다는 의미가 있다.
강제적이거나 차별적인 노동이 아닌 양호한 노동환경에서 공정한 가격을 지불한
투명하고 정당한 생산활동을 통해 만들어지는 모든 상품을 일컫는 의미로
흔히 쉽게 접할 수 있는 초콜릿과 커피 외에도 차, 과자, 수공예품, 최근에는 여행상품까지 나오고 있다.

공정무역(Fair Trade)

공정무역은 대화와 투명성, 존중에 기초하여 국제 무역에서 
보다 공평하고 정의로운 관계를 추구하는 거래 기반의 파트너십입니다.

공정무역은 특히 저개발국가에서 경제발전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생산자와 노동자들에게
더 나은 거래 조건을 제공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호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합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dkagh04?Redirect=Log&logNo=120124047105




둘러보다 보면 아프리카나 캄보디아와 같은 개발도상국과 후진국의 상품이나 원재료를 이용한 것들이 많았는데
사기엔 자금 사정이 넉넉지 않아서 보는 걸로 만족했다.
어쩜 저렇게 색을 예쁘게 잘 사용하는지. 그들의 능력에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초콜릿과 커피만 알고 있던 내게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있다는 것은 꽤 재미있는 일이었다.
하나같이 정성 들여서 만들어진 이 상품들은 착취와 강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순수한 노동으로 이루어졌으니 
그들에게도 우리에게도 어찌 아니 즐겁겠는가!




이번 행사는 물건을 팔고자 하는 이들 외에도 공정무역을 공부하는 고등학교, 대학교 동호회도 제법 있었다.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도가 이렇게 크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면서 열심히 홍보활동을 하는 모습이 대견해 보이기도.

그리고 한쪽에선 이 공정무역 곰돌이가 애쓰고 있었다.
아가야의 사랑을 독차지하는가 하더니 곧 우르르 모여드는 아이들에게 테러 아닌 테러를 당하던,
자기 몸을 희생하며 공정무역을 홍보하던 이 곰에게 박수를 보낸다.




한 바퀴 느긋하게 둘러보고 장소를 옮기려는데 '장미여관'이란 인디밴드가 한창 리허설 중이었다.
공정무역과 인디밴드. 묘하게 어울리는 조합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공연 시작 시각까지는 멀었던지라 이들의 공연은 미처 보지 못하고 돌아섰다. 언젠가 또 만나요, 장미여관!




이날 내가 사 온 것은 마살라차이라는 차로
베트남 북부의 해발 1,000m 이상의 고산지대 소수민족이 재배한 차로 만들어졌다. 
여러 향신료가 섞여서 만들어진 차라 맛이 좀 강할지도 모른다고 했지만,
막상 마셔보니 오히려 얼그레이보다 덜 강하게 느껴져서 맛있기만 하더라. (물론 개인의 취향이겠지만.)

예전에 커피 원두 하나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아프리카의 아이들이 노동착취를 많이 당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었는데
오늘 내가 산 이 차 하나로 그런 착취가 아닌 조금이라도 노동에 대한 떳떳한 대가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면
이 페스티벌 행사에 다녀온 것이 꽤 괜찮은 일이 아니었나란 생각이 든다.
공정무역 홍차가 당신에게 선물! 그 말의 의미도 분명 거기서 시작된 것이겠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