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에서 해가 지는 방향은 동쪽? 서쪽?



호주에서 해가 지는 방향은 동쪽일까 서쪽일까?
이 질문에 순간적으로 어디인지 헷갈린 분들이 있다면 '서쪽'이 맞으니까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해가 동쪽에서 떠서 남쪽이 아닌 북쪽을 지나서 서쪽으로 진다는 것이 다른 점. 각설하고, 갑자기 방향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이러하다.

일 마치고 온 오후, 문득 지는 노을이 보고 싶어서 구글맵을 확인해보니 집 근처에 바닷가가 있는 것이 아닌가. 노을을 보러 바닷가에 가자는 충동적인 생각으로 차를 타고 출발했다. 요즘 호주는 여름인지라 해가 늦게 지기 때문에 저녁 먹고 느긋하게 출발하는 것임에도 아직 해는 그대로였다.




내비게이션에서 바닷가 근처 도로를 찍고 출발해서 가는데 가까워질수록 무언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자동차 사이드미러로 우리 뒤로 노을이 지기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 헛!




방향치인 나에게 해가 지는 방향도 제대로 몰랐크냐고 묻는다면 그건 아니다. 그냥 바닷가에 가면 볼 수 있겠지란 막연한 생각으로 출발했기 때문에 제대로 확인을 하지 않은 것 뿐이다. 어쨌든 차에서 내려 집 사이로 떨어지는 해를 잠시 구경하면서 있었다. 음.. 반대로 가야 했었나 역시.




근처에 차를 대놓고 일단 좀 걸어보기로 했다. 처음 와 본 곳인데 어둑어둑해질 무렵 인적이 드물어 약간 무서운 기분도 살짝 들었다. 다행히 자전거 타고 지나가는 사람들과 산책을 하는 사람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해서 안심하고 둘러볼 수 있었다. 문득 예전에 본 '춤추는 대수사선' 드라마에서 주인공 오다유지가 엔딩크레딧에서 걸어가던 강변과 닮아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표지판을 보니 분위기와는 달리 꽤 귀여운 이름을 가진 곳이다. Cherry Creek Drain.
조그마한 강이 바로 바다가 되는 지역인지라 수영은 금지되어 있었다. 주변에 돌이나 갑자기 깊어지는 지형도 있어 위험하기 때문.(그런 것보단 비릿한 바닷냄새가 그다지 깨끗해 보이지는 않기에 수영은 안 하는 편이 좋을 것 같지만) 어쨌든 수영보다는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서 멋진 바다풍경을 보면서 라이딩을 하는 쪽이 훨씬 괜찮아 보이는 곳이었다.


해가 서쪽으로 슬 넘어가고 어두워진다 싶어져서 바로 집으로 향했다. 혹시나 싶어 돌아갈 땐 반대쪽으로 가 보았는데, 이게 웬걸. 훨씬 멋진 바닷가가 펼쳐져 있었다. 오늘의 실수는 더 멋진 결과를 나았으니 다음번에는 제대로 이쪽 바다로 와 보기로. 오늘도 이렇게 여유롭게 보내는 하루가 갔다.



  • 소중한 경험을 하셨네요 ^^
    담번에는 더 멋진 일몰과 멋진 바다를 담으실 수 있겠어요 ^^

    근데 너무 따뜻해 보여서 그저 부럽기만 합니다. 여기 너무 추워요....이번주부터 또 -10도까지 내려간다는데..ㅠ_ㅠ;;;

    • 재미있었어요 ^^ 이후에 다시 근처 바다를 찾아갔는데 정말 좋았어요.
      물론 아직은 일몰을 보러 가보지는 못했지만서도.
      오늘 멜번은 36도까지 올라갔답니다. 너무 더워요. 햇살이 참 따가운 날들이여요.

  • 태양이 지구 한가운데 적도를 지나가는데.....
    호주는 남반구에 위치하니까 해가 북동쪽에서 떠서 북서쪽으로 지는거 아닌가?
    일본은 북반구라서 남동쪽으로 떴다가 남서쪽으로 지는걸로 알고 있는데.
    http://pcrice.web.fc2.com/sun/

    심심해서 한번 검색해보니까 계절에 따라 방향이 바뀌긴 하던데 기상청에서 공표하는것 같더만.
    아이폰 나침반 어플로 확인해보삼. ㅋㅋ

    • 그렇겠죠잉. 반대니까. 하핫.
      계절에 따라서 방향도 바뀌고 그러는군요. 근데...나침반 봐도 저는 방향치. ㅎㅎ
      요즘 느끼는건데, 지구과학을 좀 열심히 배울 것 그랬나봐요. ㅋㅋ
      뭔가 북반구와 남반구의 차이를 몸소 느끼니까 신기한 것들이 많네요. 허허..

  • 호주 멜버른만 다녀왔는데...다음번에는 대자연을 만끽해보고 싶네요~ 잘 보고 갑니다!!

    • 제가 사는 곳이 멜버른이예요. ^^
      멜버른 근처에도 찾으면 요런 곳들도 있고 그래요.
      물론 완전 대자연은 조금 더 멀리 나가야 하겠지만..^^

  • 제이유님 안녕하세요. ^^ 사진 멋지군요.

  • 이미 멜번에서 이런 더위를 경험하고 오셨군요. 이번 여름, 서울에서 여름나기에 도움 되셨는지... ^^

    • 멜번은 이번 한국 여름처럼 덥지 않았던 것 같아요.
      아님 벌써 잊은 것일지도 모르겠고요.
      어쨌든 가을이 와서 너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