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포앤에프터 - 냥줍 후 달라진 일들

반응형

요즘 새벽마다 잠에서 깬다.
악몽이 아니다, 고양이다.


고양이를 키우면서 생활이 많이 바뀌었냐고 묻는다면, 그렇게 크게 바뀐 것은 분명 없다. 소소한 생활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나의 생활 일부가 되어가고 있고 따져보면 남이가 나보다 더 큰 변화를 적응해가는 시기가 아닐까.


남이는 잘생긴 암컷이다 . 현재 중성화 완료 후 중컷(?)이다



집사들과의 고양이토크

우리 애가 사람처럼 누워있어요!


우리 팀엔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만 3명, 키워본 사람까지 치자면 더욱 많을 거다. 가끔 그들에게 굉장히 뜬금없는 타이밍에 '우리 애가 이래요' 자랑을 하곤 한다. 이 귀엽고 사랑스러운 동물을 같이 봐줬으면 하는 바람. 예전엔 드라마나 연예인 이야기였다면, 요즘은 무조건 고양이 이야기다. 


우리 애가 이렇게 요염해요!


하루에 한번 고양이 커뮤니티에 들어가는 것 또한 달라진 일. 글을 남기는 일보단 댓글이나 눈팅을 하는 정도지만, 다른 고양이들 이야기를 듣는 것 또한 꽤 흥미롭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 고양이도 저마다 다른 성격을 가졌다는 것을 글을 통해 배운다. 



살아있는 기상알람

고양이는 기상천외한 자세로 잠을 잔다


평소 꽤 일찍 일어나는 편이다. 새벽 6시 40분 요가 수업을 꾸준히 들었던 터라, 6시에는 일어나곤 했는데 요즘은 그 패턴이 무너졌다. 남이가 일찍 잠들면 일찍 잠드는대로, 늦게 잠들면 늦게 잠드는대로 나를 깨우기 때문. 고양이가 야행성이란 사실을 제대로 인지못한 탓이다. 


남이는 어릴때부터 생후 6개월인 지금도 잘 때 내 목에 올라온다


오늘만하더라도 새벽 2시에 한번 깨우고 5시에 또 깨운다. 무시하고 자면 되지 않느냐고 묻는다면, 남이가 깨우는 방식은 고양이 중에서도 '상급'이 아닐까 한다. 남이는 내 목에 올라와서 자신의 머리를 턱에 박거나, 귀를 핥는다. 참고로 낮엔 내외한다. 오로지 밤에, 그것도 내가 한창 잠들었을 때만 이런다. 



규칙적인 청소

청소하는 횟수가 늘어났다. 기본적으론 집을 어지럽히지 않으면 청소도 할 것이 없다란 생각에 평소엔 정리만, 쓸고 닦는 일은 주말에 하는 편이었는데 남이가 온 이후로는 매일 규칙적으로 청소를 한다.

화장실을 청소할 땐 화장실 모래를 파고, 돌돌이를 돌릴땐 냥냥펀치를 날린다


퇴근 후의 일상은 러그를 걷어서 털고 고양이 화장실 주변에 떨어진 모래를 쓸어 담는다. 남이의 감자와 맛동산[각주:1]을 캐내고 물티슈로 화장실과 그 주변 바닥을 닦는다. 이후 걷어둔 러그를 다시 깔아주고 돌돌이로 마무리. 혼자살 땐 하지 않았어도 되고 조금 미루어도 될 일인데, 고양이에게도 함께 사는 나에게도 더러움은 좋지 않기에 절로 부지런해질 수밖에 없다.



쇼핑의 중심, 고양이

남이가 사준 물건을 이용할 때 보람을 느낀다


요 근래 내가 산 물건 들은 나를 위한 것보단 고양이를 위한 것이 많다. 고양이 삶의 필수품인 '사료', '모래' 뿐만이 아니라 이동장, 캣폴, 간식, 장난감 등.. 고양이를 키우기 위해선 생각보다 많은 것들이 필요했다. 거기에 조금 더 '예쁜' 무언가를 주고 싶어서 고양이 밥그릇도 찾아보게 되는 것이 주인의 마음이더라. 그냥 다이소 그릇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그러나 큰 맘먹고 산 해먹에는 올라가지 않고 문지방에 기대는 걸 좋아한다


고양이를 키우면서 알게 된 것은 사료도 모래도 굉장히 종류가 많고 가격대도 다르단 것. 고양이에 따라서 잘 먹는 사료가 있는가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한다. 남이의 경우엔 아직까진 스트리트 출신답게 잘먹고 있긴 한데 좀 더 지켜봐야할 듯. 



냥줍 후 소소한 삶의 변화가 일어났다. 그중 가장 달라진 일은 꼽는다면 역시, '반려인으로서의 책임'이 아닐까. 이사나 여행과 같은 고민 사유에 '고양이'가 자연스레 추가되었기 때문. 

고양이를 키운다는 것은 다른 말로 '책임을 가진다'가 아닐까 한다. 



정보


글쓴이 : 신난제이유
카메라 : 파나소닉GX1, 아이폰 7
사진 및 글에 대한 불펌은 금합니다. 오타 및 잘못된 내용의 수정은 알려주세요.


  1. 고양이 오줌덩어리와 똥을 표현하는 말 [본문으로]
반응형